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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개념과 메타버스의 주요 기업

싯타마 2021. 4. 7. 12:10

1,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란 '가상'을 뜻하는 'Meta'와 '세계'를 의미하는 'Univese'의 합성어로, 가상의 세계에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현실세계와 같은 분야들이 적용된 3차원 가상세계이다. 메타버스라는 개념은 SF소설가인 '닐 스티븐슨'이 처음으로 사용하였으며 아직까지는 개념의 뚜렷한 정의는 확립되지 않았고 넓은 개념으로 통용되고 있다. 

 

2. 메타버스의 핫한 이유?

 최근 메타버스에 이목이 집중되는 이유는 증강현실, 라이프로깅과 같은 기술들이 발전하고 최근 메타버스가 많은 엔터테이먼트, 게임, 교육 등 당야 한 분야의 플랫폼을 통해서 세계적으로 많은 수의 이용자들과 형성되고 있고 COVID-19로 인하여 사람들이 현실세계에서의 활동이 어려워지게 되면서  이를 대체하기 위해 비대면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고 최근 많은 기업들이 메타버스 플랫폼을 제공하고 또 사용하면서 사람들이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3. 메타버스의 주요 기술

가상 현실(VR): 컴퓨터와 같은 기술들의 발전으로 현실세계가 아니지만 사용자가 실제의 세계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게 만든 가상의 세계를 만드는 기술이다. 가상의 공간을 보여주기 때문에 몰입도가 높아지고 가시성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다. 메타버스의 주요 개념이다.

증강 현실(AR): VR의 한 분야인 현실세계에서 2D 또는 3D로 가상의 물체를 겹쳐 보이게 해서 현실세계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술이다. VR보다 몰입감이 높고 VR과 다르게 현실세계와 가상세계가 결합하여 상호작용을 한다는 특징이 있다. 최근 메타버스의 많은 기업들이 증강현실을 도입하려고 하고 있다.

 

4. 메타버스 주요 기업들

 1) 로보블럭(ROBLOX)

  ROBLOX는 레고처럼 생긴 아바타가 가상세계에서 현실세계와 같이 건물을 짓고, 애완동물도 키우고, 이용자들끼리 대화를 나누고 거래를 할 수 있는 등 일상생활을 가 상세 게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 플랫폼이다. 최근 미국에서 코로나 19로 인하여 많은 10대들이 유입돼 고있으며 하루 평균 접속자가 약 4000만 명에 달한다.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 후 시가총액 380억 달러를 넘겼다.

 

2) 제페토(ZEPETO)

 제페토는 국내기업인 네이버 자회사인 네이버 제트가 개발한 게임 플랫폼이다. 증강현실(AR) 기반으로 3D 아바타를 생성하고 생성한 아바타로 가상세계를 만들고 이용할 수 있다. 최근 빅히트, YG, JYP 등 국내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이 적극 적으로 투자하고 제페토의 메타버스를 이용하여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YG의 블랙핑크는 제페토에서 팬사인회를 열어 4600만 명이 넘는 이용자가 이 팬사인회에 참가하기도 하였고 POP가수 셀레나 고메즈와의 안무 영상도 제페토를 통해 아바타로 제작하여 유튜브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대표 명품 기업인 GUCCI도 제페토를 통하여 패션쇼를 여는 등 마케팅 플랫폼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3) 포트나이트(FORTNITE)

 포트 나이트는 에픽 게임즈에서 개발한 온라인 비디오 게임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미국의 10대들 사이에서는 SNS와 같이 소통을 위한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다. 게임 속 아바타를 꾸미고 다른 이용자들과 함께 음악을 듣고 영화를 보는 등 게임 속에서 마치 일상생활처럼 즐기고 있다.  인기 있는 비디오 플랫폼인 넷플릭스는 "넷플릭스의 최대 라이벌은 포트 나이트다"라고 말할 정도로 포트 나이트의 전망이 얼마나 좋은지를 알 수 있다.

 

4) 유니티(Unity)

 유니티는 게임 개발을 할 수 있는 게임엔진을 제공하는 기업이며 PC게임, 콘솔게임, 스마트폰 등 다양한 플랫폼에 활용될 수 있다. 특히 3D 엔진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엔진이다. 많은 메타버스 기업들이 가상현실을 3D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유니티 또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위의 설명된 제페토 또한 유니티 기반으로 만들어진 플랫폼이다.

 

5. 향후 전망

 

 코로나 19로 인하여 비대면 콘텐츠가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관심도 높아지고 있고, 비대면 콘텐츠에 익숙해진 10대들과 콘텐츠 사업이 주 사업인 엔터테인먼트 기업과 게임 기업 등은 코로나 19가 종식되더라도 메타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근에는 비대면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적인 용도로도 메타버스가 활용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고 또 다양한 가치 창출을 형성해줄 메타버스의 가치는 시간이 갈수록 높아질 것이다.